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것들/IT

다니엘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noo min23 2019. 4. 26.
728x90
반응형

47 너의 신이야말로 정말 비밀을 밝히시는 분이요 신들 가운데서 으뜸가는 신이며, 만왕을 거느리시는 분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네가 어찌 이 비밀을 밝힐 수 있었겠느냐?


다니엘 2:47 (공동번역)

9 그가 대답했다. "다니엘아, 물러가라. 이 말씀은 마지막 때가 오기까지 봉한 채 비밀에 붙여질 것이다.
10 그 동안 많은 사람들이 단련을 받아 깨끗해져서 빛날 것이다. 악한 사람들은 끝내 눈이 열리지 않아 악한 짓을 계속하겠지만 슬기로운 지도자들은 눈이 열려 환하게 알 것이다."


다니엘 12:9~10 (공동번역)



구약 성경의 한 권, 동시에 본서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다.

〈다니엘서〉라고도 하며, 유다 왕국 여호야킴 왕 때 네부카드네자르 2세 치하의 바빌로니아에 포로로 끌려간 왕족 출신의 정치가·신앙인인 성 다니엘(축일 가톨릭: 7월 21일, 그리스 정교회: 12월 17일)의 행적과 계시를 기록한 것이다.

전통적으로 예루살렘의 함락 시기인 기원전 6세기경에 쓰여진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다니엘이란 고대 현인의 이름을 빌려, 기원전 2세기, 즉 셀레우코스 제국의 안티오코스 4세가 유대교를 박해하던 마카베오 시대에 한 유대인이 유대인의 신앙을 고무하기 위해 쓴 것으로 보인다.

본서는 다니엘 저작으로 보는 관점에는, 그 이유로 ① 본서 여러 곳에서 다니엘이 1인칭 단수(내가)로 표현되며(다니엘 7장 1절, 28절, 8장 2절, 9장 2절, 10장 1~2절, 12장 4~5절) ② 신약에서 예수님도 본서를 인용하시면서 ‘다니엘의 글’이라 지칭하고 있고(마태오 복음서 24장 15절) ③ 탈무드를 비롯한 많은 유대인들의 기록이나 초대교회 문헌들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B.C. 2세기경 유다 마카비 시대 때 익명의 저자가 다니엘의 이름을 빌어 쓴 작품으로 보는 비평 학자들의 견해는 그 근거로 ① 본서가 히브리어와 아람어 2개 국어로 기록되어 있고 ② 시대적 정황이 수리아 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당시와 일치한다.[1]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에는 BC 2세기에 다니엘의 이름을 빌려 기록한 것이라는 설이 유력시된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전반은 소년 선지자 다니엘이 행한 이적(異跡)들에 대한 내용인데, 바빌로니아 왕실의 발탁을 받은 다니엘이 경건한 신앙을 지켜 하느님으로 하여금 특별한 지혜를 얻어 느부갓네살 왕의 두 꿈을 해석하여 고위 관료로 출세하여 왕의 조언자로 일하며 나라를 형통하게 했다는 이야기이다. 후반부는 다니엘이 받은 묵시인데 이것은 당시 유대를 둘러싸고 패권을 다투던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셀레우코스 왕조를 나타냈다고 본다. 특히 많이들 알고있는 사자굴에 들어갔다 살아나온 다니엘도 본서의 내용이다.

그리스도교에서 주로 이야기하는 내용은 바빌로니아의 신들을 섬기지 않았기 때문에 평상시 시기하던 가신들이 고발을 해서 신성모독으로 사자굴에 던져졌지만 하느님의 가호로 무사했다는 내용이다.

사실 본서의 진가는 다니엘의 행적보다도 바로 계시문학으로서 신약 성경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점이다. 그다지 잘 언급되지는 않지만 이는 에제키엘이나 신약성경의 요한묵시록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이상과 꿈들을 포함한 비유적인 표현들과 상징적인 표상들을 풍부하게 나타내어, 이로 하여금 굳건히 신앙의 길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좋은 교훈을 주기에 다니엘서는 성경의 계시문학 양식 중에서 가장 훌륭한 본보기인 것이다.

한편 개신교 성경에는 없지만 70인역과 천주교 성경에 있는 내용으로 13장과 14장의 수산나, 벨과 용 이야기 등은 일종의 고대 추리소설로 흥미롭다. 또 서양 악기가 동양 악기(거문고, 사현금, 칠현금, 퉁소)로 로컬라이징된 점도 흥미롭다.

12장 4절의 "너 다니엘아"로 시작하는 부분이 디시인사이드에서 꾸준글로 돌아서 꾸준글의 제왕 김똑딱에 버금가는 꾸준글 대명사로 통하기도 하였다.

2. 인명으로서의 다니엘[편집]

Daniel

'심판자' 또는 '판결'을 의미하는 Dan과 '하느님의' 또는 '하느님(하나님)으로부터'란 의미를 지닌 -iel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히브리 인명으로, 구약성경 다니엘에도 언급되는 굉장히 유서깊은 이름이다. 유래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그리스도교의 영향을 받은 문화권에서는 굉장히 흔하게 사용되는 이름이다. 실제 2006년 미국의 통계에서 6위를 기록하였고 영국에서는 9위를 기록했다. 또 이슬람권(특히 이란의 시아파)에서도 다니엘은 중요한 선지자로 추앙받기 때문에 دانيال(Daniyal)이라 하여 간혹 인명에 쓰이기도 한다. 영어식 발음으로는 대니얼이라고 표기된다.

애칭으로 Dan(), Danny(대니) 등이 있으며 여성형은 Danielle(다니엘[2]), Daniella·Daniela(다니엘라)이다.

2.1. 실존 인물[편집]

2.2. 가상 인물[편집]

728x90
반응형

'여러가지 것들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엘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19.04.28
호세야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19.04.27
예언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19.04.25
에제키엘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19.04.24
애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19.0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