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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것들

버스회사에 대해서

by noo min23 2019.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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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회사

최근 수정 시각: 2019-06-28 22: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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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이 문서는 나무위키 버스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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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2. 목록

2.1. 한국

2.1.1. 고속버스 회사2.1.2. 시외버스 회사2.1.3. 시내버스(좌석버스 포함), 농어촌버스 회사

2.1.3.1. 서울2.1.3.2. 경기2.1.3.3. 인천2.1.3.4. 강원2.1.3.5. 대전2.1.3.6. 세종2.1.3.7. 충북2.1.3.8. 충남2.1.3.9. 부산2.1.3.10. 대구2.1.3.11. 울산2.1.3.12. 경북2.1.3.13. 경남2.1.3.14. 광주2.1.3.15. 전북2.1.3.16. 전남2.1.3.17. 제주

2.1.4. 마을버스 회사

2.1.4.1. 서울2.1.4.2. 경기도2.1.4.3. 강원도2.1.4.4. 충청도2.1.4.5. 부산2.1.4.6. 울산2.1.4.7. 경남2.1.4.8. 경북2.1.4.9. 전라도2.1.4.10. 제주도

2.1.5. 공항버스 회사2.1.6. 전세버스 회사2.1.7. 기타2.1.8. 대형 그룹2.1.9. 없어진 회사

2.2. 외국

2.2.1. 아시아

2.2.1.1. 일본

2.2.2. 아메리카

2.2.2.1. 미국2.2.2.2. 멕시코

2.2.3. 유럽

2.2.3.1. 영국2.2.3.2. 독일2.2.3.3. 프랑스

2.2.4. 오세아니아

2.2.4.1. 호주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말 그대로 버스사업을 하는 회사이다. 관련 법규상에서는 "여객자동차운수업체"가 된다. 

버스 운행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지자체에서 발급한 면허가 필요한데, 이것부터가 쉽지 않다. 도로정체, 대기오염, 보조금 부담[1]등의 이유로 면허 발급 자체를 쉽게 내주지 않는다. 만약 해당 지자체에서 준공영제를 시행중이라면 새로 면허를 발급해줄 가능성은 0에 수렴한다.(...)[2]지자체에서 허가를 내준다고 해도 기존 버스업체에서 기득권을 이유로 노선 인허가를 방해하기도 한다.[3]게다가 차고지, 사무실, 주유시설 등 각종 시설을 설치하고 버스를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이 상당히 크며, 인건비 부담도 다른 사업에 비해 크다. 아무나 하는 사업이 아니라는 것. 때문에 현재는 새로 생기는 버스 회사는 그다지 많지 않으며, 새로 생기는 회사도 기존 버스회사에서 신설/분리된 회사가 많다. 다만 신규 택지나 신도시라면 마을버스 회사를 세우는건 비교적 쉬운 편이다.기존의 회사를 사들이면 되지 

버스 회사를 세우려면 버스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서 정하는 최저 면허대수 이상 보유해야 한다. 시내버스는 특별시와 광역시가 40대, 시는 30대, 농어촌버스는 10대, 시외버스는 30대 이상이다.[4] 이 기준을 맞추지 못하는 회사는 한정면허를 받아 노선을 주기적으로 면허를 갱신하면서 운행할 수 있다. 마을버스는 이와는 별도로 등록기준을 적용하는데, 특별시와 광역시가 7대, 시, 군(광역시 산하 군 제외)은 5대이다.

요금은 운송원가 이하로 책정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다 인건비나 차량구입/유지비가 워낙 많이 들다보니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이 굉장히 많다. 연료보조금, 노선운행손실보조금 등 각종 명목하에 지급되는 보조금이 억단위가 넘어가서 아무리 버스를 운행해서 손실이 나더라도 보조금만으로도 어느 정도 적자를 메울 수 있다. 하지만 경영활동이라는게 이런 저런 변수가 많다보니 망하는 버스회사들이 수두룩하다. 심지어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서울에서도 경영문제로 용림교통이 파산한 사례가 있다. 또 계열사의 부채상환 실패로 경기도 성남시 서현교통이 서울 신성교통을 인수해 서울운수로 분사시키는 사례도 있다.[5] 막장운영으로 파산한 경기교통도 마찬가지.

노선버스 사업만 하는 회사는 마을버스 회사가 아닌 이상 드물고 보통 전세버스, 터미널사업 등 다른 사업을 같이 하는 편이다. 부동산 사업 등으로 가외수입을 올리거나 요양센터(!)를 설립하기도 한다. 고속버스 회사는 좀 특이한데, 금호고속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모태이며, 중앙고속 재향군인회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만든 회사이다.

미국이나 유럽으로 나가면, 버스 영업을 민간부문이 아닌 공공부문에서 맡아버리는 경우가 많다. 위에서도 보조금 이야기가 나왔지만 많은 경우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이기도 하고...

국내에 있는 버스 회사의 명칭은 대부분 고속, 교통, 버스, 상운, 여객, 운수(혹은 여객운수)로 끝난다.[6] 예외로는 다모아자동차, 서울교통네트웍, 한국brt, 대전BRT, 신흥기업, 서울승합, 대전승합, 공영급행, 인천스마트, 가온누리엠, 삼화PTS, 새천년미소, 경일여행, 강원흥업, 동해상사, 금파산업, 금아여행 등이 있다. 부산의 경우 4개 업체를 제외한 모든 업체가 '여객'으로 끝나는 반면[7] 광주는 '여객'으로 끝나는 업체가 단한개도 없다. 그리고 대구는 상대적으로 '교통'으로 끝나는 업체가 많다. 충남은 경익버스 서령버스를 제외하고 '교통'이나 '여객'으로 끝난다. 김해의 가야IBS는 IBS라는 생소한 단어가 붙는다. 성남시내버스 선진시내버스, 대원시내버스, 라정시내버스는 아예 '시내버스'라는 말이 붙는다. 심지어 양산 세원이나 고양 홍성, 성남 신도양은 별도로 붙는 명칭조차 없다.
시내버스 회사가 가장 많은 지역은 서울, 인천, 부산, 대구 순이다.[8]참고로 대구의 경우 1990년대까지만 해도 30개가 넘는 회사가 있었다.[9] 부산의 경우도 1990년대 초까지 50개가 넘는 회사가 있었다.

2. 목록[편집]

2.1. 한국[편집]

2.1.1. 고속버스 회사[편집]

전국 고속버스 운송 사업 조합 회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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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시외버스 회사[편집]

2.1.3. 시내버스(좌석버스 포함), 농어촌버스 회사[편집]2.1.3.1. 서울[편집]

2.1.3.2. 경기[편집]

2.1.3.3. 인천[편집]

2.1.3.4. 강원[편집]

2.1.3.5. 대전[편집]

2.1.3.6. 세종[편집]

2.1.3.7. 충북[편집]

2.1.3.8. 충남[편집]

2.1.3.9. 부산[편집]

2.1.3.10. 대구[편집]

2.1.3.11. 울산[편집]

2.1.3.12. 경북[편집]

2.1.3.13. 경남[편집]

2.1.3.14. 광주[편집]

2.1.3.15. 전북[편집]

2.1.3.16. 전남[편집]

2.1.3.17. 제주[편집]

2.1.4. 마을버스 회사[편집]2.1.4.1. 서울[편집]

2.1.4.2. 경기도[편집]

※ 동두천[70], 포천, 광주, 이천, 여주, 안산[71], 안성 및 군 지역(연천, 가평)은 마을버스 업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2.1.4.3. 강원도[편집]

  • 고양산마을버스

  • 귀빈항공투어

  • 그림바우마을버스

  • 노추산마을버스

  • 대한교통[76]

  • 대아관광여행사

  • 용대향토기업

  • 운치마을버스

  • 조교마을버스

  • 횡성군공영버스

  • 희망마을버스

2.1.4.4. 충청도[편집]

2.1.4.5. 부산[편집]

※ 사무소 소재지 기준으로 배열함.

2.1.4.6. 울산[편집]

  • 남구 : 무거교통

  • 동구 : 동구운수

  • 중구 : 약사버스, 울남마을버스

  • 울주군 : 방기버스, 상대고산버스, 제일여객

2.1.4.7. 경남[편집]

  • 밀양시 : 삼남교통, 삼랑진교통, 영남교통, 용활교통, 한성교통

  • 양산시 : 법서교통, 양산비에스, 웅상교통, 웅진교통, 지산마을버스

  • 창원시 : 창원마을버스, 진해마을버스

  • 남해군 : 금송운수, 보광운수

  • 산청군 : 두류여객

  • 의령군 : 의령버스

2.1.4.8. 경북[편집]

  • 구미시 : 수점동 마을버스

  • 포항시 : 금아여행

  • 군위군 : 행복마을버스

  • 울진군 : 굴구지마을버스, 금강송마을버스, 왕피리마을버스

  • 울릉군 : 무릉교통[78]

  • 칠곡군 : 세아운수


추가바람.

2.1.4.9. 전라도[편집]


추가바람.

2.1.4.10. 제주도[편집]

  • 동복리사무소

  • 우도사랑협동조합

  • 추자교통

2.1.5. 공항버스 회사[편집]

여기서는 순수한 한정면허 리무진버스 면허를 보유한 업체만 서술한다.

2.1.6. 전세버스 회사[편집]

이외에 금호, 동양, 중앙고속 전세부가 있다.

2.1.7. 기타[편집]

추가바람.

2.1.8. 대형 그룹[편집]

어떤 회사들은 적극적으로 사세를 확장함으로써 시외와 시내 전반에 걸쳐 여러 개의 버스회사를 거느린 경우가 있다. 또한 시외버스 회사의 계열사로 시내버스 회사를 거느리는 등 시외와 시내에 걸쳐 운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중 버스를 통한 운송사업에 집중해서 여러 회사를 거느린 집단은 아래와 같다.

  • KD 운송그룹 : 수도권, 충청도에서 총 15개의 버스회사(3개는 시외버스)를 운영중이다. 차량 보유 대수는 아시아 최고수준.

  • 금아버스그룹 : 2개의 시외버스 회사와 2개의 시내버스 회사를 운영중이다.

  • 선진네트웍스 : 경기도, 인천과 전북에서 3개의 시외버스 회사와 18개의 시내버스 회사를 운영중이다.

  • 태영운송그룹 : 부산권역의 도시에서 5개의 시내버스 회사와 5개의 마을버스 회사를 운영중이다. 최근에는 창원고속을 인수하여 시외버스도 운행중에 있다.

  • 경일교통 : 대구권역의 도시에서 5개의 시내버스 회사를 운영한다.

  • 부산교통 : 3개의 시외버스와 진주, 사천, 통영에서 시내버스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 천일여객그룹 :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을 운영중이며, 그밖에도 밀양교통이 계열사이다.

  • 코리아와이드 : 경상북도, 충청북도, 강원도, 경기도에서 4개의 고속버스, 시외버스 회사와 2개의 시내버스 회사, 1개의 전세버스 회사를 운영한다.

  • 순천교통 : 동신교통, 광양교통 등의 계열사가 있으며 순천-광양간 시내버스를 독점중이다. 그 밖에도 광주의 을로운수, 삼아교통, 현대교통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 흥안운수 : 서울에서 5개의 시내버스 회사, 남양주에 1개의 마을버스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 대전교통 : 대전버스, 대전승합, 대전운수, 대전BRT, 동인여객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2.1.9. 없어진 회사[편집]

2.2. 외국[편집]

2.2.1. 아시아[편집]2.2.1.1. 일본[편집]

2.2.2. 아메리카[편집]2.2.2.1. 미국[편집]

2.2.2.2. 멕시코[편집]

  • 장거리 버스(2등급 이상)

  • 중/단거리 시외버스(3등급)

    • SUR : 멕시코만 일대, 오아하카주, 멕시코시티발 160번 국도 연선.

2.2.3. 유럽[편집]

  • 유로라인(유럽 전 지역 각국 버스회사의 연합체)

2.2.3.1. 영국[편집]

2.2.3.2. 독일[편집]

2.2.3.3. 프랑스[편집]

2.2.4. 오세아니아[편집]2.2.4.1. 호주[편집]

  • 그레이하운드 호주 - 미국 그레이하운드와는 관련이 없다.

3. 관련 문서[편집]

 

[1] 환승할인을 하는 도시인 경우 환승보조금이 지급되며, 지자체에서 요청해서 적자노선을 운영할 경우에도 보조금을 지급한다. 경유/천연가스 등 연료에도 보조금이 지급되며, 천연가스버스를 구입할 때에도 보조금이 지급된다. 때문에, 회사의 회계장부에는 각종 보조금 내역이 가득하다.[2] 준공영제를 시행중인 서울의 경우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다만 개별 노선의 흑자, 적자 여부는 알 수 없다.) 2004년 이후 버스가 증차는커녕 지속적으로 감차되기에 이르렀다.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버스회사를 만들게 할리가...[3] 일반적인 시장과는 다르게, 버스 업계는 어느정도의 독점이 인정되는 시장이다. 법원에서도 기존 회사의 기득권을 인정하고 있는데, 법적으로 따진다면 운송면허는 행정법상 특허에 해당하고, 신규 사업자가 시장에 진입한다면 기존 사업자는 특허를 이유로 신규 사업자가 시장에 들어오지 말 것을 행정심판, 행정소송 등을 통해 요구할 수 있다.[4] 시외버스는 이 기준에 더해 노선 운행횟수, 운행거리를 고려해 산출한 대수 이상을 보유해야 한다는 조건이 추가로 붙는다.[5] 이때는 계열사가 폐업처리 예정이라 서울운수로 이동, 또는 나머지 계열사(ex. 제일여객, 신성여객, 신성교통)로 이동했다고 한다.[6] 보통 뒤에 별도로 붙는 명칭을 포함해서 4글자인 경우가 많다[7] '버스' 1개 회사, '운수' 1개 회사, '교통' 1개 회사, 기타 1개 회사로 흔한 사명이 전부 있다.[8] 인천이 운행 대수가 부산보다 적은데도 운행 회사가 많은 이유는 2000년대 후반부터 준공영제 찬성, 반대 업체를 늘리는 과정에서 계열 분리 회사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이유 때문이다. 만약 마을버스를 지선버스로 전환하지 않았다면 시내버스 회사가 대폭 적어진다.[9] 당시 존재했다가 없어진 회사로는 대현교통(2001년에 폐업되어 차량은 대명교통, 우주교통, 동광버스로 흩어졌다.), 우일교통(2002년에 세진교통에 통합되었다.), 우성교통(예전에는 극동버스였으며 2010년에 성보교통에 통합되었다.), 동광버스(2004년에 세진교통에 통합되었다.), 동신여객(2010년에 우주교통에 통합되었다.), 창성여객(예전에는 건영교통였으며 2010년에 현대교통에 통합되었다.)이 있었다.[10] 충청북도 진천군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업체지만, 차량 면허는 용인시(경기 78아)이다. 수도권 단거리 노선도 보유하고 있다.[11] 본사는 구리시에 있지만 홍천군을 중심으로 운행하고 있고, 차량도 대부분 강원도 면허이다.[12] 마을버스 제외[본사1]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에 있다.[본사2] 남양주시 별내동에 있다.[본사3] 송파공영차고지이다.[본사4] 성남 중원구 상대원동에 있다.[17] 대성통운에서 개칭[18] 본래 서울 면허 노선의 주사무소 소재지는 중랑구였으나 광진구로 이전했다. 일부 차량은 면허를 말소하고 광진구 면허(71사 1000호 단위)를 새로 발급받았다.[본사5]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에 있다.[본사6] 은평공영차고지이다.[본사7] 광명시 철산동에 있다.[본사8]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에 있다.[본사9] 군포공영차고지이다.[본사10] 광명공영차고지이다.[본사11] 양천공영차고지이다.[본사12] 군포공영차고지이다.[A]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복수면허[35] 각 낭월공영차고지[36] 금남교통은 정림동, 대전승합(구 충진교통)은 가수원동에 있었지만 현재는 각각 유성구 대정동, 대덕구 신대동으로 옮긴 상태다. 고로 서구 소재의 업체는 현재 하나도 없다.[37] 중구 산성동에 있었으나 유성구 대정동을 거쳐 대화동으로 옮겼다.[38] 오정동에서 옮겼다.[39] 원내공영차고지. 중구 산성동에서 옮겼다.[대덕구] 오정동에 있었다.[41] 면허지, 실제 본사는 김해시 구산동이다.[42] 실제 본사는 남구 창성여객 본사와 같은 위치이지만, 이곳을 기점으로 이용하는 동남여객 노선은 없고 138번, 138-1번이 회차지로 이용하긴 하지만 그냥 가스 충전을 위한 종점이자 회차지일 뿐이다. 실제 본사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은 부산진구 개금동에 위치한 개금영업소이다.[43] 면허지, 실제 본사는 김해시 삼계동이다.[44] 면허지, 실제 본사는 김해시 구산동이다.[45] 면허지는 이현동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 차고지는 경산시 자인면 계림리에 있다.[46] 면허지는 읍내동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 차고지는 칠곡군 동명면 금암리에 있다.[47] 면허지는 학정동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 차고지는 성보교통이 있는 검단동에 있다.[48] 면허지는 사월동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 차고지는 경산 영남대 정문 건너편에 있다.[49] 면허지는 만촌2동 대일버스 차고지로 되어있지만 실제 차고지는 경산 대평동에 있다.[50] 면허지는 사월동으로 되어있지만 실제 차고지는 경산 대평동에 있다.[51] 면허는 신매동으로 되어있지만 실제 차고지는 경산 평산동에 있다.[52] 면허지는 화원읍 구라리로 되어있지만 실제 차고지는 세운버스가 있는 대천동에 있다.[53] 꽃바위공영차고지.[54] 농소공영차고지.[55] 이상 율리공영차고지[56] 언양시외버스터미널[57] 일부 면허가 김천시 면허다.[58] 일부 면허가 칠곡군 면허다.[59] 대구 버스회사이지만 차고지가 칠곡군 동명면에 있고 동명면 및 인근 가산면에 노선을 운행중이므로 기재함.[60] 창원시내버스 사업부[61] 통영시내버스 사업부[62] 농어촌버스 사업부[63] 농어촌버스 사업부[64] 영화여객에서 분사되었다.[65] 첨단영업소가 본사이고 장등영업소가 제2차고지이다. 둘 다 북구에 위치한다.[66] 삼아교통과 차고지를 같이 쓴다.[67] 현대교통과 차고지를 같이 쓴다.[68] 회사명이 두개로 분리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같은 회사이다.[69] 목포 유진운수,태원여객의 계열사로 정비공장과 차고지도 공동 사용한다.[70] 마을버스는 양주에서 온다[71] 과거 존재하였으나 현재는 사라졌다.[B] 72.1 72.2 72.3 시내버스 병행.[75] 인천 시내버스 회사의 계열사.[76] 내면 농촌형 교통모델[77] 해당 문서 1번 문단.[78] 일부 노선이 마을버스 면허다.[79] 부산역과 부산국제여객선터미널을 잇는 한정면허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회사다.[80] 시외버스 회사였다. 국신여객(현 코리아와이드 경북)에 합병.[81] 시내버스 사업을 접고 고속버스 사업만 한다. 시즈오카현 동부 일대에서 버스를 운행하는 도카이자동차는 오다큐그룹 계열사이다.[82] 오다큐 계열사다.[83] 일본 최대의 버스회사 그룹.[84] 자회사라곤 하지만, 홋카이도 내에서의 도큐의 주요 거점 회사이다. 지방 영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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