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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온라인 게임

롤 우르프 이즈리얼 룬 템트리 알아보자

by noo min23 2020.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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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우르프 이즈리얼

OP급의 성능을 자랑하는 포킹 챔피언. 일단 쿨감 이속 자원 소비 없음 등 이즈리얼에게 도움이 되는 버프가 한두 가지가 아니라 자체로 강력해 초반에 위력을 뽐내는데, Q는 초 근거리만 아니면 계속 쿨타임이 즉시 돌아서 붙은 적을 순식간에 녹이는 건 둘째치고, 라인을 3~5초만에 밀기도 하고 계속 Q를 박으면 10초 즈음마다 궁을 쏴재끼는 이즈리얼도 볼 수가 있다. S급 이동기인 비전 이동도 Q 몇번 맞추면 즉시 사용이 가능할 정도여서 물기도 힘들다. 정말 상대팀에 강력한 CC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면 초반에 말려놓기가 너무 힘들다. 이런 점 때문에 룬도 도벽 삭제 전부터 정복자나 어둠의 수확을 선호하는 편이었다.

마나 걱정이 없으므로 AD를 갈 때 무라마나 진화 전까진 큰 효율을 못 보여주는 마나무네를 스킵하고 바로 삼위일체를 올리기도 한다. 대신 상대방과 코어 수가 비슷한 시점에 서로 4~5코어 정도 올라간 상황이라면 이즈리얼이 큰 힘을 못 쓴다. 이는 협곡과 비슷한 단점.

주문력 버프에 힘입어 AP 하이브리드 이즈리얼도 종종 보인다. 이 경우 부족한 유틸성을 얻거나 후반 유통기한도 늘어나서 생각보다 자주 쓰인다.  초반 이즈리얼의 최대 걱정거리인 마나 소모량 걱정이 없고 주력기인 Q의 쿨타임이 굉장히 짧아지다보니 마구 뭉쳐있는 1렙 미드전에서 Q만 날리다보면 적들이 딸피가 되는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하다.

롤 우르프 이즈리얼
롤 우르프 이즈리얼

본디 이즈리얼은 AD와 AP를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오가는 원거리 딜러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주문력에 투자하는 방식의 육성법도 고려할 가치가 없지는 않다. 하지만 미드 AP 빌드는 무라마나의 추가 피해가 마법 피해이던 시절과 룬 글레이브 이즈리얼이 대세였던 때를 제외하면 항상 비주류였다.

장점으로는 AD 이즈리얼에 비해 훨씬 강력한 순간 화력을 꼽을 수 있다. 스킬들의 주문력 계수가 리치 베인의 추가 계수를 감안하지 않더라도 총합 2.95 AP로 높은 편이고, 신비한 화살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마법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마법 관통력의 효율도 좋은 편이다. 또한 주 공격기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두 짧은 덕분에 지속 화력도 뛰어난데다, 스킬 사거리가 상당하고 판정도 나쁘지 않아서 딜 넣기도 어렵지 않다. 앞비전 누킹과 궁극기의 파괴력도 원딜로 운용될 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드 AP 이즈리얼이 멸종되다시피 한 이유는 성장 과정이 너무나도 험난하기 때문이다. 이즈리얼은 라인 클리어에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사실상 평타와 신비한 화살 뿐이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라인 클리어 능력이 좋지 못한데, AP 빌드를 탈 경우 저 둘의 딜링이 간지러운 수준으로 전락하여 안 그래도 느린 라인 클리어가 더욱 느려지고, 딜교환은 꿈도 꿀 수 없다. 미드 라인에서 라인 클리어 능력의 부재는 봇에서보다도 훨씬 더 큰 약점으로, 상대가 이를 공략하여 라인을 하드하게 밀면 이즈리얼은 미니언조차 제대로 챙길 수 없게 된다. 또한 이즈리얼의 생존력이 좋다고는 하나, 미드에는 대부분 폭발적인 순간 화력을 자랑하는 챔피언들이 오기 때문에 비전 이동 하나만 믿고 버티기도 어렵다. 사이드 라인에 비해 라인이 짧은 탓에 포탑에 딱 붙어 있지 않는 이상 상대에게 공격받을 여지도 많다. 상대가 대놓고 라인전에 특화된 챔피언을 뽑으면 이즈리얼을 손쉽게 말려 죽일 수 있다. 

더욱이 AP 이즈리얼은 초중반 전투력이 미드 라이너 중 최약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팀 전체에 상당한 악영향민폐을 끼친다. 가령 상대 미드가 웨이브를 포탑까지 밀어넣고 다른 라인에 자유롭게 로밍을 다녀도 이즈리얼은 저항할 수단이 없다. 또한 미드 주도권이 없으니 상대 정글러가 적극적으로 돌아다니며 아군 정글을 장악하고 주요 오브젝트를 모조리 뽑아먹기도 훨씬 수월해진다. 쉽게 말해서, 이즈리얼의 성장을 기다리는 모든 아군들이 막중한 부담을 떠안게 되는 것이다.

주력기인 정수의 흐름이 업데이트 대상으로 지목받아 챔피언 대상 광역기 및 아군 버프기에서 단일 대상 누킹 스킬으로 성격이 완전히 했는데, 이후로 이즈리얼의 순간 누킹 능력이 크게 강해졌으며 AP 빌드의 효용상도 높아졌다.

다만 일방적으로 W 투사체만 날리고 빠질 수 있었던 리메이크 이전과 달리 W를 맞추고 평타 혹은 다른 스킬을 맞춰야지만 딜이 들어간다는 조건이 발목을 잡는다. 신비한 화살은 가장 낮은 AP 계수를 가지고 있어 스킬을 올리는 순서에서 밀리거나 우선시해도 견제면에서 큰 대미지를 기대하기 힘들고 미드에서 기본 공격 사거리를 내준다는 것은 적의 사정거리 안에 들어가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며 W 표식을 터뜨리기 위해 비전 이동을 사용하는 것은 기본 공격보다 훨씬 더 위험한 선택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라인전에서 핵심인 W를 터뜨리기 위해 떠안아야 할 리스크와 패널티가 너무 크다.

이 업데이트 이후 대천사의 포옹과 무라마나를 동시에 올리고 이후에도 주문력을 위주로 올리는 빌드가 상당히 유행했다. 다만 그럼에도 미드 이즈리얼의 선호도는 오르진 않았고 AP를 올리는 빌드는 원거리 딜러로서 사용됐다.

롤 우르프 이즈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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