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롤 시즌9 트위치 알아보자 / 리그오브레전드 트위치 알아보자

by noo min23 2018.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냄선생입니다. 오늘은 리그오브레전드 트위치에 대해 알아볼께요. 자운에서 전염병을 옮기는 쥐로 태어난 트위치는 열정적인 오물 전문가로, 앞발을 더럽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트위치는 필트오버의 부유층을 향해 화학물질로 강화한 석궁을 겨누며, 지상의 인간들의 더러움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기로 다짐했다. 지하동굴에 웅크리고 있을 때를 제외하면 늘 비밀스럽게 교활한 움직임을 일삼는 트위치는 버려진 보물을 찾아 쓰레기 더미를 뒤지고 있다. 곰팡이 슨 샌드위치라도 찾을 수 있을까 하며. 클라이언트에 업데이트된 단문 배경에서는 인간들, 특히 부유층의 추악함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자 한다는 혁명가스러운 설정이 붙었다. 그와 동시에 썩은 먹잇감을 찾아 쓰레기통을 뒤진다는 모양 빠지는 설정도 추가됐다. 자운의 오염된 환경 때문에 하수도에서 탄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인공 생물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처음 관계도가 설정됐을 때는 자운이 생성한 자크와 자운의 실험으로 인해 생겨난 트위치가 다소 달랐으나, 자크의 설정이 변경되어 보다 유사해졌다. 기본 공격 속도가 최상급이고 상승치도 준수해 공속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평타 모션과 투사체 속도도 굉장히 우수하다. 대신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히는 패시브 때문인지 공격력은 낮다. 방어 능력치는 전체적으로 평범하지만 성장방어력은   하위권에 속한다. 치명타가 터질 경우 트위치가 석궁의 반동으로 살짝 뒤로 밀려나는 시늉을 하면서 기합을 낸다. 이동 속도가 511 이상이 되면 네 발로 뛰어다닌다. 트위치의 스킬은 패시브 맹독 / Q 매복 /  W 독약 병 / E 오염 / R 무차별 난사로 되어 있다.

일단 패시브인 맹독은 다리우스의 과다출혈과 유사하며 , 중첩 시 강화되는 도트 딜링 패시브입니다.  대상에게 중첩된 맹독 횟수에 비례해서 6초 동안 피해를 입힌다. 한 대상에게는 최대 6회까지 중첩시킬 수 있고 감염시킬 수 있는 대상의 수에는 제한이 없다. 최종 피해량은 1중첩에 6/12/18/24/30, 6중첩에 36/72/108/144/180만큼이다. 1중첩 맹독이 입히는 피해량이 기껏해야 한 자리 수라서 과소평가되기도 하지만, 고정 피해인데다 중첩이 쌓이면 매초 입히는 피해량이 상당히 많이 증가하기 때문에 상당히 뼈아픈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스택을 충분히 쌓고 여기에 오염까지 터뜨리면 허약한 챔피언들은 비명을 지를 정도의 막대한 피해가 한 번에 들어간다. 그래서 트위치는 딜교환 시 길게 싸우면 의외로 강한 편이다. 상대가 일단 트위치 사정권을 벗어나더라도 안심하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보호막 스킬 지속 시간보다 맹독의 지속 시간이 훨씬 길어서 상대가 보호막 쓰거나 받고 간신히 살아가더라도 맹독이 남으면 킬 캐치를 할 확률이 높다. 또한 맹독 시간이 꺼지기 직전에라도 한 번 때리면 바로 원래 중첩시켜둔 맹독 시간이 갱신되기 때문에, 싸움이 길어질 때 예상 외의 성과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맹독 지속 시간이 다하기 전에 트위치의 공격이 한 대라도 스치면 기존에 쌓아 뒀던 스택까지 포함해서 모조리 리셋되므로 딜교환이 끝나고 서로 떨어진 다음에 기회를 노려서 추가적인 체력 손실을 만들거나 딸피로 간당간당하게 살아가는 상대를 마무리지을 수도 있다.  한타에서도 좋은 패시브다. 피해의 종류가 고정 피해이기 때문. 공격 속도가 빠른 트위치의 특성상 방해만 받지 않는다면 6중첩을 금방 쌓을 수 있는데, 매초마다 체력이 고정적으로 30씩 깎인다는 건 탱커 입장에서도 만만한 일이 아니다. 초당 체력 재생을 감안해도 25씩은 족히 깎인다. 루난의 허리케인 선택 시, 맹독이 루난의 허리케인의 투사체에도 묻어 나가기 때문에 상대가 뭉쳐 있을 경우 한층 더 강력한 파괴력을 뽐낼 수가 있다.

Q 매복은 사용 후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트위치가 위장한다. 위장한 동안에는 이동 속도가 빨라지는데 이 효과는 트위치를 볼 수 없는 적 챔피언 근처에서 3배로 증가한다. 위장 상태에서 공격을 하거나 지속 시간이 끝나면 은신이 해제되며 이때부터 5초 동안 공격 속도 버프를 얻는다. 트위치는 원거리 딜러 중 위장 효과를 가진 유일한 챔피언이다. 위장 스킬들이 다 그렇듯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다. 기본적으로 매복 덕분에 트위치는 그 어떤 원거리 딜러보다도 적 암살에 능하다. 기습이라는 측면에서는 원딜으로 한정해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전체 챔피언 중에서도 단연 톱클래스. 덕분에 트위치는 원딜 중 유일하게 한때나마 정글러로 더 많이 사용되었던 챔피언이며, 그에 걸맞게 정글러로 사용 시에는 갱킹, 원딜로 사용 시에는 로밍에 뛰어나다. 운영상으로는 잘 큰 트위치를 상대로 적이 어중간한 스플릿 운영이나 파밍을 시도할 때 쥐도 새도 모르게 응징해버릴 수 있다. 그러면서 정작 자기가 스플릿이나 파밍하다가 적이 오면 은신하고 유유히 도망가 버린다. 교전 시의 활용도 또한 발군. 궁극기를 사용 시 무려 850의 사거리로 딜을 퍼부을 수 있는 트위치이기에 자리만 잘 잡으면 물릴 일이 적은데, 설령 상대가 근접해 오더라도 위장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상대가 잔상을 보고 감으로 스킬을 때려맞히거나 제어 와드 등을 동원하지 않는 이상 도주할 확률이 꽤 오른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렇게 이탈했다가 상대 후방 라인 쪽으로 이동하여 적 딜러를 때리는 운영도 해볼 수 있고, 5인 모두가 유기적으로 호흡을 맞출 수 있는 팀 게임이라면 은신한 상태로 자리를 잡고 나서 펼쳐지는 트위치의 기습이 한타를 여는 역할을 담당할 수도 있다. 위장이 해제된 직후 5초 동안 주어지는 추가 공격 속도 수치까지 그럭저럭 높은 편이다. 위장 상태에서 귀환을 시도하면 곧바로 은신이 풀리지만, 시전 도중에 귀환을 누르면 귀환 동작에 들어간 뒤에 위장이 발동하기에 안전하게 귀환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매복을 쓰고 위장 발동 전에 초시계나 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면 존야가 풀릴 때 확정으로 위장이 된다. 적 여러명이 좁은 정글에서 트위치를 추적하는 상황이 아니면 생존기로만 봤을때의 생존력은 조금 상승하지만, 다른 은신 챔피언들에 비해 은신 감지 거리가 좁은데다가 원래 트위치가 은신한 채로 적 코앞까지 들이대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딜탱이나 암살자와 1:1 상황일때를 제외하면 발각되는 일이 거의 없다.


W 독약 병은 광역 CC기 겸 패시브 중첩용 스킬. 투사체 속도가 빠르지는 않지만 사거리와 범위가 넓어서 맞히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독약 병을 던지는 지점의 시야를 약간 확보할 수 있지만 쿨타임이 길고 사거리나 범위가 우수하지 않아 시야 확보용으로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 편. 레벨을 올리더라도 둔화 비율이 늘고 쿨이 감소하는 것밖에는 이득이 없기 때문에 주로 2~4렙 때 하나 찍은 다음 가장 마지막으로 마스터한다. 자체 피해량은 전혀 없고 맹독과 오염으로 가하는 2차 피해까지 감안하더라도 딜량이 별로 높지는 않은 스킬이다. 그렇지만 트위치가 기본 공격 사거리 밖에서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공격 수단이고, 트위치의 딜교환 수단은 평타 말고는 오염 뿐이라 맹독 중첩 장판을 남기는 독약 병의 중요성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도 있으므로 독약 병을 잘 맞히면 잠시 주도권을 얻을 수 있다. 라인 형성에도 나름대로 기여하며, 오염을 뒤이어 사용하지 않는다면 마나 부담도 크지는 않은 편이다.

E 오염은 조건부 광역 딜링 스킬이자 트위치의 스킬 중에 유일하게 계수가 붙어있는 스킬. 범위 내에 맹독이 걸려 있는 모든 적에게 즉시 맹독 중첩에 비례한 물리 피해를 가한다. 오염을 제외하면 트위치의 스킬 중 직접적으로 적에게 피해를 가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좋든 싫든 초중반에 오염을 주력 스킬로 삼아야만 한다. 맹독을 6중첩까지 쌓은 뒤 오염을 사용하면 상당히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 스킬의 단점은 맹독 스택이 선행되어야 비로소 위협적인 스킬으로 변한다는 것. 기본 공격 몇 번이나 독약 병 하나 정도에서 만족하고 성급하게 오염을 사용하면 피해량이 별볼일없다. 후반에는 공격 속도가 워낙 빨라지니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공격 속도가 별로 빠르지 않고 오염에 밀려 매복에 포인트가 상대적으로 저조하게 투자되어 있는 초중반에는 최대 중첩을 달성하기가 꽤 어렵다. 물론 무조건 6스택을 쌓아야만 발동되는 게 아니라 필요할 때는 급하게 당겨 사용해도 상관 없지만 어쨌든 최대 화력을 발휘하기가 어려운 점은 껄끄러운 단점일 수밖에 없다. 오염은 쿨이 꽤 긴 편이라 사용한 다음에는 재사용하기 위해서 꽤 오래 기다려야 되는데, 상대가 바보가 아닌 이상 맹독이 잔뜩 쌓인 상태로 트위치 근처에서 오염 쿨이 돌아올 때까지 어영부영 놀고 있지는 않을테니 사실상 한 대상에게 한 번 이상 연이어 사용하기는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그런고로 사용 타이밍을 꼭 잘 잡아야 한다. 오염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죽일 수 있는 적을 놓치거나 딜교환에서 상당한 손해를 볼 위험이 크다.

R 무차별 난사는 게임내 모든 원거리 딜러를 통틀어 단 셋 뿐인 순수 버프형 궁극기로 사용시 고유한 소리가 나면서 지속 시간 동안 사거리가 300 증가하며  AD가 약간 증가한다. 관통되는 공격도 일반 평타와 마찬가지로 엄연히 기본 공격 판정이므로 트위치의 패시브라든가 몰락한 왕의 검 고유 지속 효과 등의 적중 시 발생 효과, 흡혈, 전투의 열광, 치명타 등이 전부 적용된다 포탑 공격 시에는 포탑을 직접 찍어야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다른 대상을 공격했는데 포탑이 마침 투사체가 지나는 범위 안에 있었다고 해서 포탑에 피해가 들어가지는 않는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쌍둥이 포탑을 공격할 때에는 각도를 맞춰 가까운 쪽 포탑을 찍어 주면 그 옆의 포탑까지 동시에 가격해서 한 번에 건물 두 개를 철거할 수 있다. 원래 억제기와 넥서스에는 궁극기 사용 시 피해를 입힐 수 없었는데, 몇 년 동안 방치되다가 5.8 패치에서 마침내 수정되었다. 사소한 단점은 스킬 사용 시 평타가 관통할 때마다 피해량이 20%씩 최대 3번까지 감소한다는 것. 대규모 한타 때는 전혀 신경쓸 필요 없는 단점이지만, 암살을 시도할 때 상대가 미니언에 둘러싸여 있는데 괜히 AD 좀 더 올리겠답시고 궁을 켰다가는 오히려 더 적은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단점이라기에는 미묘하지만 쿨이 길다는 점도 신경써야 한다. 궁극기치고 엄청나게 긴 것은 아니지만 트위치는 원딜으로서 팀의 DPS를 책임져야 하므로, 딱 한 번 단 5초 동안 지속된 뒤 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없는 무차별 난사를 사용하기 전에는 미리미리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위치 선정을 철저하게 계산할 필요가 있다. 지속 시간 동안 제대로 딜을 못 넣고 궁극기를 허무하게 날려 버리면 이후 트위치는 딱히 타 원딜에 비해 위협적인 부분이 없는 원거리 딜러가 되어버린다.


이제 트위치의 장점을 알아보자면 관통하는 초장거리 기본 공격을 사용할 수 있고  단일 대상 기준으로 트위치의 화력이 어설펐다면, 단단하고 어그로 잘 끄는 탱커를 세워 트위치를 방해하거나 트위치가 딜하는 동안 먼저 트위치에게 딜을 퍼부어 녹여버리는 등 이런저런 대처법을 생각할 수 있었을 것이다.  위치는 원거리 딜러 중 위장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챔피언이다. 지속 시간이 상당히 길고 위장한 동안 이동 속도를 향상시키는 매복을 통해 트위치는 고립된 적을 암살하거나 적의 시야를 피해 돌아다니며 다양한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 정글 트위치는 위장 덕분에 갱킹 하나는 알아주는 정글러고, 원딜 트위치 또한 상대를 기습적으로 끊어먹을 기회가 충분하다. 잘 성장한 트위치의 존재는 그 자체로 상대를 위축시키고 아군이 시도할 수 있는 경우의 폭을 넓힌다. 경우에 따라서는 위장 후 접근, 무차별 난사를 켜고 광역딜을 넣어서 상대가 순식간에 궤멸적인 타격을 받도록 함으로써, 이니시에이팅까지 할 수 있다. 훌륭한 잠재력과 더불어, 솔로 랭크에서 트위치의 극후반 승률이 항상 높은 주된 이유 중 하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