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것들/잡템

라이트코인 암호화폐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 : 나무위키)

by noo min23 2019. 2. 7.
728x90
반응형

라이트코인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암호화폐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해당 프로젝트 문서를 방문하여 도움이 필요한 문서에 기여하여 주세요!

라이트코인

Litecoin

파일:Official_Litecoin_Logo_With_Text.png

중앙은행

없음

도입일

2011년 10월 7일

사용국

전 세계

분류

암호화폐

기호

LTC, Ł

발행 방식

PoW(Proof-Of-Work, 작업증명)

현재 발행량

59,468,492 LTC[1]

최대 발행량

84,000,000 LTC

와이즈 레이팅스

C+

공식 홈페이지



1. 개요2. 특징3. 비트코인과의 관련성
3.1.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크로스 스왑3.2. 비트코인과의 차이점
4. 채굴5. 찰리 리, 본인 소유 모든 LTC 매도 및 기부 관련 이슈6. 관련 사이트

1. 개요[편집]

2011년 10월 7일, 구글의 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자 코인베이스(Coinbase)의 디렉터였던 찰리 리(Charlie Lee) #에 의해 공개된 암호화폐이다. 따라서 찰리 리가 각종 미디어에 나와 라이트코인을 대변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대한민국 내 암호화폐 투자자들 사이에서 쓰이는 비공식 약칭은 라코이다. 시가총액으로 2018년 2월 현재 세계 5위권 내에 든다.

2. 특징[편집]

여러가지 기술적용에 있어서 매우 빠르고 선도적이며 전송속도도 매우 빠른 편이기 때문에 상용화와 실결제수단에 매우 근접한 암호화폐이다.

기술적용에 필요한 SegWit에 대해 개발진 내부의 암투가 없고 라이트코인 커뮤니티 내에서도 잡음이 없는 편이기 때문에 높은 지지율을 기반으로 SegWit에도 성공해왔고, 이에 따라 기술적 도입이 기타 암호화폐에 비해 매우 빠른 편이다.

2017년 현재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도 라이트코인 메인넷에서 오류없이 테스트가 완료된 상황이고 향후 정식 런치가 되면 일반 신용카드, 체크카드 결제보다도 빠른 시간안에 컨펌이 완료될 수 있다. 이런 긍정적인 이유로 비트코인과 같이 2017년 현재 결제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이다. 유럽의 체코에서는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서브웨이에서 공식적으로 라이트코인으로 결제를 받고 있다. CT(Confidential Transaction) 기능이 추가될 예정인데 해당 기술이 적용되면 라이트코인도 모네로와 마찬가지로 익명성을 가질 수 있다. 해당 기술들의 적용은 2017년 4분기, 2018년 1~2분기 사이에 예정되어 있으므로 2018년을 기점으로 각 분야에서의 채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통용 화폐량은 약 800만 달러로 비트코인의 약 7% 수준이지만 다른 파생 화폐인 피어코인, 네임코인 등과는 넘사벽의 차이를 보인다. 2014년 3월 기준으로 1 LTC에 약 $ 15-16에 거래 중이었으며,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비트코인과 교환할 경우 약 라이트코인 40개당 비트코인 1개로 바꿔준다. 하지만 2015년 11월 라이트코인 시세는 1 LTC에 $ 3-4 이며, 당시 2-3만이던 채굴 난이도는 5만이 넘어버려서 정말 좋은 채굴기가 아니면 캐면 캘수록 손해 본다. 

2017년 9월 2일 기준 1 LTC에 95,000원 수준이라 채굴 수익성이 매우 높아졌다. 

2017년 9월 18일 기준 1 LTC에 62,000원 수준이라 타 코인에 비해 채굴수익성이 여전히 높은 편이지만 이전 고점가격보다는 수익성이 떨어졌다. 채굴 난이도의 상승은 현재진행형이다. 

2017년 12월 20일 빗썸 기준으로 1 LTC에 474,000원까지 기록했다.(업비트 기준으로는 535,000원까지 기록했다.)

2018년 3월 18일 빗썸 기준으로 1 LTC의 가격은 170,000원이다.

3. 비트코인과의 관련성[편집]

3.1.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크로스 스왑[편집]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라이트코인 메인넷에서 성공적으로 구동이 되었고 향후 해당 기술은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에 복수 적용될 예정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위의 복수 코인(비트코인라이트코인)의 메인넷에서 모두 활성화가 되면 기술적으로 아토믹스왑이 실현가능해질 예정이다.
아토믹스왑 활성화 후에는 별도의 거래소 및 트랜젹션을 거치지 않고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의 즉시 교환이 가능해진다. 정확한 교환비율은 현재 미정이다.

현재 라이트코인(LTC)을 기준으로 비트코인(BTC), 디크리드(DCR), 벌트코인(VTC), 비아코인(VIA) 등의 암호화폐와 성공적으로 아토믹 스왑을 성공했다. 마찬가지로 교환비율 등은 현재 미정이며 메인넷 가동 이후에 결정될 예정.

한국시간 기준 2017년 11월 16일, 라이트닝 네트워크 상에서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의 크로스스왑이 성공했다. 결제 및 처리속도에서 엄청난 이점이 생겼고 비트코인라이트코인 지지자들로부터 엄청난 기대를 받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BVcgzEuJ7Q
비트코인과 거의 동일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지만 빠른 전송 속도 등의 기술적 우수성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과 같이 본래 목적은 금융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찰리 리는 비트코인의 메인개발진들과 친한 관계이다.

3.2. 비트코인과의 차이점[편집]

비트코인과 차별화를 주기 위해 몇가지 큰 차이점이 존재한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중심에 두고 개발된 만큼, 기술적 측면은 비트코인과 비슷하다. 다만,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고 좀더 나은 가상 화폐를 목표로 두고 있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비트코인과 크게 다른 점은 아래와 같다.

  • 비트코인 블록은 매 10분마다 갱신되지만, 라이트코인 블록은 매 2.5분(비트코인의 1/4)마다 갱신된다. 따라서 비트코인보다 대략 4배 빠른 거래가 이루어진다.

  • 비트코인은 SHA-256 기반이지만, 라이트코인은 Scrypt라는 암호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한동안 Scrypt는 ASIC 및 FPGA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구현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가 비트코인보다는 더 오래 버텼다. 그런데 2014년 말부터 라이트코인 ASIC 마이너가 출시되기 시작했고, 효율성도 계속 발전하여 현재는 라이트코인 ASIC 마이너가 시장을 잠식하기 시작했다.

  • 라이트코인은 최종적으로 8400만개의 라이트코인을 만들게 된다. 비트코인의 2100만개의 정확히 4배 많은 통화량.

4. 채굴[편집]

비트코인의 경우 ASIC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수익이 남는 채굴을 할 수 없고, 이마저도 물량이 없어 구하기 힘들다. 2014년 말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라이트코인 ASIC도 아직까지는 채굴 난이도가 엄청나게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인이라면 꽤나 해볼만한 채굴 아이템이다. 단 라이트코인 ASIC가 발전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

다만 지포스 계열의 그래픽 카드로는 채굴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맥스웰 아키텍처에 들어서 쿠다 코어의 효율이 증가했음에도 불가하고 하이엔드급인 지포스 타이탄의 채굴 속도보다 미들엔드 라데온 카드의 채굴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이다. 라데온 그래픽 카드는 전통적으로 실질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실행 유닛이 많아 트랜지스터 당 연산 성능 및 효율이 높아 채굴에 유리한 반면 엔비디아는 제어 유닛 비중이 높고 실질적인 실행 유닛의 성능 효율이 낮아 높은 채굴 성능을 내주지 못한다. 그로 인하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R9계열 카드를 채굴꾼들이 싹쓸이해서 품귀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nVIDIA 계열 카드는 cgminer가 아닌 cudaminer를 쓰라고 한다. 이름 그대로 CUDA를 이용하여 채굴하기 때문에 cgminer로 하는 것보다 빠르기 때문이다.

현재 상황에서는 ASIC 마이너의 효율이 월등하다. 다행히 비트코인보다 채굴풀이 분산화되어 있어서 라이트코인 체인분리형 하드포크 등이 일어날 확률이 매우 적다. 메인 개발진이 무분별한 체인분리형 하드포크에 매우 반대하는 입장이고 채굴자들도 이에 동의하고 있는 상황. 일본의 GMO 및 기타기업들에서 ASIC보다 효율이 좋은 라이트코인 채굴기를 개발중이다. 시판할지 자체 내부에서만 채굴기로 사용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5. 찰리 리, 본인 소유 모든 LTC 매도 및 기부 관련 이슈[편집]

한국 시각으로 2017년 12월 20일이날 라이트코인의 가격은 역사상 최 고점이였다고 한다 오후 5시 즈음, 찰리 리는 본인의 레딧에 한 글을 올렸다. 찰리는 자신의 라이트코인 보유분을 모두 기부(라이트코인 재단에 기부) 및 매도하였다고 밝혔다. 자신이 라이트코인에 관한 새소식(호재)을 트윗할 때마다 라이트코인에 가격상승을 유도한다는 비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는 앞으로도 자신의 모든 열정과 노력을 라이트코인의 상승과 발전에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

2017년 12월 30일, 라이트코인 재단(파운데이션) 멤버 중 한명이 찰리 리가 라이트코인 재단에 수십억 이상을 기부한 것을 밝혔다. 해당 재단은 자율적으로 매월 재무재표를 공개하기 때문에 찰리의 기부 사실을 재무재표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https://twitter.com/TheRealXinxi/status/947166519942893568

찰리는 해당 발표 후 라이트코인팀이 현재 기업과의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며 2018년이 라이트코인에게 좋은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기적으로 발표할 단계라 아니기 때문에 전문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4가지의 프로젝트(Merchant processor, Popular online wallet, Goods trading platform, One huge unexpected surprise)에 대해 발표하였다. #

해당 찰리의 결정에 대해서 주요 언론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찰리 리가 현금화에 대한 비난을 피하기 위해 핑계를 대는 것이라는 비난이 있지만 찰리는 LTC 매도 없이도 ICO 어드바이징을 통해 단기간 내에 손쉽게 엄청난 돈을 손에 넣을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진 인물이다. 암호화폐 생태계를 위해 ICO에 단 한번도 직접 어드바이징하지 않았다는 점으로 보았을 때 찰리의 주장의 신빙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비난여론조성의 매체들은 찌라시 수준의 매체이고 다수의 관련 주요언론들은 찰리의 결정을 멋진 일이라고 칭찬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