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월드 육성 팁과 더불어 리부트에 대해서

by noo min23 2019. 5.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월드 중 하나로 2019년 4월 현재 리부트 월드와 리부트2 월드가 존재한다. 리부트 월드는 2015년 7월, 리부트2 월드는 2016년 7월 추가 되었다. 일반 서버들과 클라이언트만 같을 뿐 사실상 다른 게임이라고 봐도 무방하다다. 2015년 7월 9일 RE:BOOT 2차 업데이트를 통해 처음으로 추가되었으며, RE:BOOT 업데이트 당시 황선영 디렉터가 인벤과의 인터뷰에서 리부트 월드의 기본적인 시스템이 디아블로 3 확장팩의 거래를 제한하는 패치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라고 밝혔다.

서버 추가 후 1년간 5차 전직이 존재하지 않았을 때는 메가 버닝을 적용받지 못하여서 그다지 유저수가 높지 않았다. 하지만 V 업데이트 이후 메가 버닝과 한계돌파 이벤트를 모두 적용받고 PC방 앱솔루트 무기가 추가되는 등 메이플스토리 주 향유층인 대학생들이 방학시즌에 돌입함에 따라 인구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1군 서버에 버금가는 유저 수를 보이기 시작하여 나름의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하지만 이후에는 서버가 둘로 나뉜 탓도 있지만 인구수는 하락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이상을 입장할수 있거나 노말 루시드 이상의 보스를 격파하는 고스펙 유저수는 상당하며 방학때마다 반짝 유입되었다가 본섭으로 탈출하는 유저들이 많다.

2017년 결정석 패치로 인하여 리부트 월드의 메소 파밍 중 하나이던 '보돌팟'이 사실상 막혀서 상위스펙으로 올라가기가 이전보다 힘들어진 데다가 쿰돌로 인하여 초반 물약 수급마저 힘들어져서 유리천장을 만들었다고 강원기 디렉터가 역시 비판받고 있다. 보돌팟으로 기존 유저들은 6인 파티 시에 지금의 6배의 메소를 주간 보스에서 수급하였기 때문에 본 서버와 다르게 물약도 교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타격이 훨씬 크다.


메이플스토리 커뮤니티에서 리부트 월드와의 비교 떡밥은 늘 최고 핫이슈에 속하며 이유없이 리부트 월드를 혐오하는 유저수도 상당하다. 월드 리프 이벤트 때면 타오르는 시골섭 vs 도시섭 논쟁처럼 게임 클라이언트 자체의 분리가 없는 한 앞으로도 끊이지 않는 주제가 될 듯. 디시인사이드에도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가 따로 있으며 사실상 두 월드 내에 최고 커뮤니티를 담당한다.

인소야닷컴 시절부터 일반 월드 메이플스토리 유저와의 매우 갈등이 심했다. 메이플스토리 인벤으로 커뮤니티가 옮겨온 온 이후에는 리부트 월드가 아케인 리버 지역에서 지나친 경험치를 수급하여 상위 랭커가 많은 것에 대한 반감으로 랭킹 분리를 주장하는 등 떡밥이 매우 심하며 카데나 직업랭킹 1위를 리부트 월드의 유저가 차지하면서 이 논란은 메이플스토리 커뮤니티 내에서 어마어마하게 커졌다. 보돌팟이 유행한지 시간이 꽤 지난 후에 건드린 이유도 이 사건이 영향을 주었다는 평가.

결국, 만렙 확장 패치와 동시에 랭킹이 분리되었다. 분리해서 더 확연히 드러난 사실은 레벨업 속도의 갭이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러니하게 리부트2 월드에서 전서버 랭킹 1위를 달리던 유저가 랭킹1위 경쟁에서 포기하고 경험치를 올리지 않게 되면서 최초의 만렙은 일반월드(노바)에서 달성해서 노바 서버는 노부트(...;)라는 별명을 얻는 등 리부트 월드의 유저가 전체랭킹 1위를 먹는것을 눈뜨고 보지 못하겠다며 랭킹까지 분리한게 의미가 없어진 것이 함정(...;) 입니다.

부트 월드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사냥 능력이다. 카루타, 앱솔랩스 등 보스 드랍 장비를 직접 얻어야 하므로 보스전의 비중이 낮은 건 아니나 강화에 드는 비용이 전부 과금 개입 없는 메소로 통일되어있어, 결정석에 한계가 있는 보스 수입보단 일반 월드에 비해 5배나 높은 사냥 수입이 더 중요해진다. 때문에 리부트에서 사냥능력이 좋은 직업은 우대받는 편. 단 리부트 서버는 코어 강화의 난이도 자체가 높고, 몬스터들의 체력도 훨씬 많기 때문에 원킬컷 난이도도 높아지는 등 다른 변수가 있으므로 유리한 직업이 일반 서버와 어느정도 다른 면이 있다는 건 주의할 것.

리부트 패시브에 데미지%를 주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자체 데미지%가 높은 직업은 약간 손해를 보는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차이가 아주 큰 건 아니라 약간의 잠재옵션 조절로 커버가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좋다.

 

유니온 S랭크(140레벨) 달성은 일반 서버보다 비슷하거나 쉬우나, SS랭크(200레벨) 달성은 일반 서버보다 어렵다. 120까지는 두 서버 모두 기본적인 스타포스만 해줘도 장비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1~3킬 사냥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험치를 더 주는 리부트가 유리하나, 그 이후 몬스터의 체력이 많이 높아지면서 보스 장신구나 카루타셋 등 아이템 세팅이 필요해지는 시점에선 파밍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몬스터 한 마리에 5~6번을 공격해야 사냥이 되는 리부트가 훨씬 불리해진다.

리부트 월드에서는 아케인 카탈리스크를 구매할수 없다. 즉 본섭과 달리 캐릭터간의 아케인심볼 이동이 불가능하다는 것.
애초에 장비도 교환이 불가능한데 아케인심볼이 장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