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메이플스토리 유니온 . 가지고 있는 캐릭터로 보스를 잡는다.

by noo min23 2019. 5. 3.
반응형

캐릭터 카드 효과 개편
그동안 쓸모없던 일부 직업군들의 캐릭터 카드의 효과들[22]이 주 스탯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모두 평균 이상은 가는 옵션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링크 스킬도 없고 캐릭터 카드 성능이 저열해서 키우기 꺼려졌던 모험가 캐릭터들도 어느 정도 애정을 갖고 키우는 선에서 더 나아가, 갖고 있으면 제법 편한 정도까지 입지를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나로같은 경우 신궁과 마찬가지로 크리티컬 확률 증가로 옵션이 변경되어 나로 유저들은 양손 들고 환영하고 있다.
막대한 데미지 상승률
기존의 캐릭터 카드는 스펙 상승에는 그다지 좋지 못했다. %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스탯과, 한두직업에게나 있는 크리티컬 관련 옵션. 그러나 유니온 시스템은 해당지역에 대한 점령을 통해 자기 마음대로 공격대를 배치시킴으로서 % 증가가 적용되는 주스탯과 공,마 스탯에 추가로 방무, 보공, 크확, 크뎀, 경험치, 벞지 등 유용한 효과들을 필요에 따라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그 수치도 절대 낮지 않다![23] 캐릭터 카드의 효과도 따로 적용까지 받으니 일석이조. 비록 높은 효과를 보기 위해선 그만큼 많은 양의 캐릭터를 필요로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캐릭터 어빌리티나 장비의 잠재능력에만 매달렸던 옵션들[24]의 접근성이 상승하여 무한현질경쟁의 측면이 소폭 완화된 격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대신 무한부캐경쟁 애초에 20개 이상의 부캐를 200레벨 찍을 정도면 무과금으로 잘 키우지 않는 이상 어느 정도 현질은 필수다
코인샵을 통한 각종 유틸리티 지원
유니온 시작 초기엔 낮은 코인 수급량과 등급업을 하기 위한 높은 코인 요구량 덕에 코인샵 자체를 이용할 여유는 나지 않지만, 유니온 등급이 안정화되고[25] 여유 코인이 쌓이기(최대200개) 시작하면 육성 비약과 각종 경험치, 공격력/마력 증가 쿠폰들을 사용해 육성 속도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다.[26] 또한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50%나 장인의 큐브, 강력한 환생의 불꽃 등의 유용한 강화 관련 아이템들 또한 수량이 제한적이긴 하지만[27] 상시 구매가 가능하다.근데 더럽게 비싸다 여기에 코어 젬스톤 때문에 중요성이 급증한 아이템 획득이나 반사적으로 위치가 같이 상승한 메소 획득량 증가와 같은 쿠폰들도 상시 구매할 수 있게 되었기에 아케인 리버 이상의 사냥터를 이용하는 캐릭터에게도 버릴 것이 없다. 즉, 코인샵을 본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육성과 스펙업. 이 두 가지에 엄청난 메리트가 발생하는 셈. 또한 ARK 패치로 추가된 아케인 심볼을 계정 내 이동이 가능하게 만드는 아케인 카탈리스트가 유니온 코인샵에 올라온 만큼, 앞으로의 추가요소들이 이 유니온 코인샵에 등재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기에 중요성은 더욱 더 커졌다.
운적인 요소를 철저히 배제한 스펙업 방법
현 메이플스토리의 스펙업 방법은 환생의 불꽃으로 랜덤 추가 옵션을 뽑고, 주문의 흔적으로 확률에 의한 주문서작을 한 다음, 성공 확률 30% 정도 되는 스타포스를 하고 나서, 잠재옵션을 큐브로 돌린다. 또한 5차 코어 강화도 코어 젬스톤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스킬들을 분해, 강화하여 스펙업을 한다. 무조건 직작을 해야 하는 리부트 월드에서는 모든 스펙업적인 부분에 해당되고, 일반 서버라도 아이템의 물량이 본인이 원하는대로 다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직작이 강요되고, 또한 엠블렘 같은 부위는 무조건 직작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운이 좋으면 쉽게 스펙업을 할 수 있지만 운이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수십, 수백만 원의 돈을 지르고도 스펙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유니온은 단순하게 부캐릭터들의 레벨업, 총합 레벨을 일정하게 올린 만큼 공격대 점령으로 자신이 원하는 스탯을 골라서 올릴 수 있다.안녕하세요 오늘은 메이플스토리에서 중요한 시스템인 유니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이플스토리의 보유한 캐릭터들을 총동원하여 레이드를 뛰고, 지정 지역을 점령하여 특정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콘텐츠다. 구성원 레벨 총합이 500 이상, 보유 구성원(2차 전직 이상, 60레벨 이상)이 3명 이상, 5차 전직 캐릭터 1명 이상이면 마을에 배치되어있는 MS. 어카운트를 통해 '메이플 유니온' 퀘스트를 진행하여 메이플 유니온을 시작할 수 있다.

메이플 유니온에 소속된 캐릭터들 중 일부를 공격대원으로 선택하여 '전투지도'에 배치하는데, 투입되는 인원수와 점령 지역은 유니온 등급마다 다르게 책정된다. 전투 지역에 보유한 캐릭터를 드래그 앤 드롭 할 경우 캐릭터가 블록으로 변해 지정된 영역 내에 배치할 수 있는데, 블록의 모양은 테트리스처럼 생겼지만 직업마다 다르며, 캐릭터 등급 B급 기준 블록은 기본 1칸이며 등급이 올라갈수록 블록의 크기가 1칸씩 더 넓어져서 마지막 250레벨 이상의 SSS등급의 경우 블록이 5칸이 된다. 블록을 배치할 경우 배치된 자리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고, 이것이 공격대 점령 효과이다.

유니온 총합 레벨을 합산하는데 고려되는 캐릭터는 가장 높은 레벨의 캐릭터 순서로 40개 제한이고, 제로 캐릭터는 제일 높은 레벨 캐릭터 단 하나만 유니온 총합 레벨 합산에 적용된다. 즉, 아무리 제로 캐릭터를 많이 만들어봤자 둘 이상은 유니온 총합 레벨이 합산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니 다시 키울 것이 아니면 총합 레벨 올리려고 제로 중복 생성은 하지 말자.

직업별 블록 모양은 이렇다. 하이브리드 직업인 제논은 블록 형태는 SS랭크까지는 도적을 따라가지만 SSS랭크는 모양이 살짝 달라진다.  그리고 블록의 중심점을 나타내는 문양이 도적과 해적의 문양을 반씩 합쳐 놓은 모양을 하고 있다. 등급은 각각 60/100/140/200/250 레벨을 달성하면 올라간다

최초 배치 시 중앙의 4칸부터 시작하며, 그 뒤 순차적으로 넓혀가는 형식이다. 중앙 4칸 중에 적어도 1칸은 유니온 캐릭터 블록의 직업 아이콘이 배치되어야 한다. 처음에는 내부 지역만 열려있고 외부 지역은 잠겨있는데, 외부 지역을 열기 위해서는 유니온 등급을 올려야만 한다. 차례대로 노비스 4, 베테랑 1, 베테랑 3, 베테랑 5, 마스터 2등급[4]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한 칸씩 차례차례 열린다. 내부 지역의 효과는 STR, DEX, INT, LUK, HP, MP, PAD(물리 공격력), MAD(마법 공격력) 8가지이며, 각각 15칸이고 위치 변경이 가능하다. 외부 지역의 효과는 상태 이상 내성, 획득 경험치, 크리티컬 확률, 보스 공격력, 스탠스, 버프 지속 시간, 방어율 무시, 크리티컬 데미지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투입 가능한 유니온의 개수 제한도 마찬가지로 유니온 등급을 올려야만 늘려나갈 수 있다.

유니온 레이드 및 유니온 일일 퀘스트를 통하여 전용 코인 아이템인 유니온 코인을 얻을 수 있으며, 마을에 위치한 NPC 부관 MR. 판쵸를 통해 다양한 물품과 교환할 수 있게 된다. 종류는 캐릭터 육성 관련 쿠폰, 강화 아이템, 기타 소비 아이템으로 나누어진다. 

쿠폰의 종류는 공격력 / 마력을 30 증가시키는 버프인 유니온의 힘, 획득 경험치량을 100% 증가시키는 유니온의 경험, 아이템 드랍률을 50% 증가시키는 유니온의 행운, 메소 획득량을 50% 증가시키는 유니온의 부가 있으며, 모든 버프 쿠폰은 1단계, 2단계, 3단계로 이루어져 각각 1단계는 10분, 2단계는 20분, 3단계는 30분으로 구성된다. 당연하지만 단계가 높을수록 요구하는 코인량이 높아진다.

강화 및 기타 소비 아이템으로는 순백의 주문서, 강력한 환생의 불꽃, 장인의 큐브, 에픽 잠재부여 주문서 50%, 금빛 각인의 인장이 있으며, 이 물품들이 전부 필요없다면 등급에 따라 메소를 랜덤으로 지급하는 유니온 메소박스와 교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100 ~ 179 레벨대 구간만 사용가능한 유니온 성장의 비약이 있는데 사용 시 레벨업에 필요한 전체 경험치의 49%를 단숨에 올려주고 30분 동안 경험치 2배 증가 버프가 걸린다. 다만 성장의 비약은 최소 75코인, 최대 150코인으로 생각보다 비싼 편이므로 코인이 넉넉한 유저들만 구입하는 걸 추천.

2017년 12월 21일 패치로 신규 아이템인 아케인 카탈리스트를 구매할 수 있다. 가격은 300 코인.

마스터 2단계부터 모든 점령지역이 해금되고 최대 2개의 외부 지역을 점령할 수 있으며, 그랜드마스터 1단계까지 승급하면 총 3개의 외부 지역을 점령 가능하다. 다만 마스터 2단계부터 모든 단계가 다 열려서 이 단계에서도 스펙업은 다 할 수 있는데다가 이전에 비해서 난이도도 급격히 증가할 뿐더러 최대 공격대원이 늘어나는 것 외의 효과가 전혀 없어 스펙업의 효율은 낮고, 랭킹에 관심이 있거나 정말 순수하게 육성을 즐기는 유저들의 영역. 굳이 더 올린다면 8000까지는 목표로 할 수 있다. 200도 찍어내다 보면 요령이 생기기 때문. 또 명칭이 바뀌는 영역이라 공격대원 보너스가 크기도 하다. 다만 8000 이상은 정말 순수하게 랭킹 싸움의 영역이다. 현 전체 유니온 랭킹 1위는 9000레벨을 넘었으며, 리부트 월드에서도 가장 높은 유저의 레벨이 8800레벨을 넘는다.

유니온 시스템이 첫 패치된 2017년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3주 동안은 유니온 출시 기념 이벤트로 승급 시 지급해야 하는 코인의 수가 절반으로 감소된 적이 있으며, 이후로도 승급 시 코인 소모량 절반 이벤트, 일일 퀘스트로 얻는 코인 수급량 2배와 같은 혜택이 썬데이 메이플과 엮여서 종종 실시된다.

유니온 코인 수급량 1~100위에게는 유니온 레이드의 보스 몬스터를 축소한 모습을 한 라이딩을 수여한다. 마을 내에서 공중 비행이 가능하다. 또한 1위에게는 자신의 부캐와 유니온 전투력이 표시되는 '월드 최강 전투력 의자' 라는 거대한 7일 기간제 의자를 수여한다. 서버급 전투력이라면 주간 코인량 1위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어차피 루나, 리부트, 유니온섭은 한 명이 계속 독식한다.

이론상 유니온 레벨의 한계치는 11000이다.

 

유니온 등급과 코인샵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코인을 획득할 수 있는 수단. 전투 지역에 공격 대원들을 배치하게 되면 각각의 캐릭터들 전투력이 더해져 최종 공격대 전투력이 된다. 공격대에 포함된 캐릭터로 접속한 상태일 경우 전투 참여 버튼을 눌러 유니온 레이드를 시작할 수 있다.

전투 배치 시 보스방에 입장할 수 있다. 보스 드래곤이 1단계~5단계까지 있고, 5단계 드래곤이 죽으면 다시 1단계로 복귀하는 방식이다. 보스의 체력은 자신이 깎는 초록색 바와 다른 공격대원들이 깎는 보라색 바로 나뉘어져 있는데, 체력을 깎는 일이 만만치 않다. 초록색 체력도 무려 500억~2500억이고, 보라색은 초록색 체력의 5배다. 솔플만 가능하지만 이지 시그너스를 어찌어찌 깨는 스펙으로도 깰 수 있다. 사실 스펙이 안 되더라도 시간만 걸릴 뿐이지 프리딜만 계속 하면 되므로 어떻게든 클리어는 가능하다. 단 잡몹이 방해를 하기 때문에 주력 딜링기가 단일 타겟인 보스전 전용기를 가진 직업의 경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유니온 필드의 모든 몬스터는 보공의 영향을 받는다. 잡몹인 와이번의 체력은 6억이며 자신의 보공이 매우 높다면(대략 250% 이상) 아르카나까지만 원킬 떠도 충분히 원킬 뜬다.

접속한 캐릭터로 초록색 체력를 다 깎으면 거대 보스 주변에 보라색 방어막이 쳐지면서 자신은 더 이상 공격할 수 없게 되는데, 이 경우 나머지 배치된 캐릭터들이 보라색 체력인 2000억 가량을 다 깎을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이때 레이드에서 나가도 진행 자체는 계속되므로 안심하고 다른 일을 해도 되며, 게임을 종료하더라도 공격대 배치만 시켜놓으면 레이드는 계속된다. 공격대 효과랑 점령지역 효과가 캐릭터 카드라면 보스인 거대 드래곤과의 전투는 아르바이트인 셈이다. 즉, 캐릭터 카드랑 아르바이트 시스템을 합쳐 놓은 것이라 볼 수 있다.

당연하지만 본캐를 이용하는것이 가장 편리하며, 보스 몬스터에게 입힌 피해 1000억마다 유니온 코인 1개씩 지급되며, 코인은 퇴장맵에서 수령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나머지 대원들이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다시 새로운 보스 몬스터가 생겨나고, 이에 따라 초록색 체력도 다시 갱신되므로 틈틈히 들어가서 초록색 체력을 깎은 후 코인을 수령하는 쪽이 좋다.

캐릭터 전투력은 해당 캐릭터의 레벨과 스타포스 수치들로만 결정되도록 되어있으며, 캐릭터 당 레벨 140, 스타포스 수치 60 정도면 약 200만 정도의 적당한 전투력을 가질 수 있다. 이후 스타포스 수치가 60씩, 레벨이 일정 요구치만큼 증가할 때 마다 전투력은 배로 증가하게 된다.

여담으로 3차 전직 상태로 4차를 안 하고 레벨 140을 넘은 캐릭터를 공격대원으로 투입하고 다른 캐릭터로 접속해서 레이드에 들어가 보면 4차 스킬을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2차전직 상태로 140레벨을 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또한 200이 넘을 경우에는 배우지도 않은 하이퍼 스킬을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직업의 주 무기가 아닌 무기를 끼우고 공격대에 집어넣은 후 다른 캐릭터로 들어가면 그 무기를 끼고 꿋꿋이 싸운다. 예를 들어 나이트로드에게 단검을 끼워 놓으면 단검 들고 쿼드러플 스로우를 쓰는 식.

또한 테섭에선 미니 드래곤이 보스몹을 작게 한 것이었지만 본섭에 넘어 오면서 미나르 숲의 와이번으로 바뀌었다. 또한 200레벨 이상의 남자 제논을 공격대로 투입시키고 다른 캐릭터로 보면 멜트다운 익스플로전 스킬이 여자 일러스트로 나온다.

또한 하이퍼 스킬이 키다운형이거나자동 지속 공격형이라면 한번에 2개의 스킬을 쓴다! 특히 듀블의 경우 아수라를 발동하는 도중에 팬블이 나가는 진풍경을 볼수 있다.

 

반응형

댓글